Algorithm/프로그래머스
[프로그래머스] 땅따먹기 (Java)
Carroti
2022. 11. 4. 22:45
문제
프로그래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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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다이나믹 프로그래밍(DP)
풀이
i행 j열을 밟았을 때 점수의 최댓값은
i-1행에서 j열을 제외한 세 행을 밟았을 때 점수의 최댓값 + i행 j열의 점수이다.
예를 들여 3행 2열을 밟았을 때 점수의 최댓값은 2행 1열, 2행 3열, 2행 4열을 밟았을 때 점수의 최댓값 + 3행 2열의 점수이다.
따라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각 칸까지 얻을 수 있는 최댓값을 구하고, 마지막 행의 네 열 중 최댓값을 반환한다.
코드
class Solution {
int solution(int[][] land) {
int[][] dp = new int[land.length + 1][4];
for (int i = 0; i < 4; i++)
dp[0][i] = land[0][i];
for (int i = 1; i < land.length; i++) {
for (int j = 0; j < 4; j++) {
int max = 0;
for (int k = 0; k < 4; k++) {
if (j == k) continue;
max = Math.max(max, dp[i - 1][k]);
}
dp[i][j] = max + land[i][j];
}
}
int max = 0;
for (int k = 0; k < 4; k++)
max = Math.max(max, dp[land.length - 1][k]);
return max;
}
}